워싱턴DC

미국 워싱턴 DC

워싱턴 D.C.(Washington, D.C
인구 : 59만명

워싱턴 D.C.(Washington)는 미국의 수도로 정식 명칭은 컬럼비아 특별구(District of Columbia)입니다. 미국의 어느 50개 주에도 속하지 않는 독립된 행정 구역입니다. 
좁지만, 국제적으로 막강한 정치적 영향력이 있는 세계 도시이며 금융 센터로서도 높은 중요성을 가집니다. 수도로서의 기능을 완수할 수 있도록 디자인된 계획도시입니다.
워싱턴 D.C.는 포토맥 강 북쪽 유역에 자리 잡고 있으며, 남서쪽으로 버지니아 주와 다른 쪽으로는 메릴랜드 주와 경계를 맞대고 있습니다. 1790년에 조지 워싱턴 대통령이 이곳을 수도로 정하고, 프랑스의 피에르 랑팡을 초청하여 새 수도의 설계를 의뢰하였습니다. 현재의 도로는 잘 정비되어 시원한 거리는 피에르 랑팡의 설계를 골격으로 하여 이어받은 것입니다. 이 구역의 인구는 591,833명인데, 주변 교외 지역에서 드나드는 통근자를 고려하면 주중 인구는 백만이 넘습니다. 
컬럼비아 구역을 포괄하는 워싱턴 대도시권의 인구는 5백 3십만 명으로, 미국의 대도시권 가운데 9 번 째로 큰 규모입니다.

미합중국 헌법 제1조에서 주와 다른 연방 구역을 규정하여 이곳을 영속적인 국가 수도로 삼고 있습니다. 수많은 국가 기념물과 박물관과 더불어 미국 연방 정부의 3부의 중심 관청이 모두 이 곳에 있습니다. 워싱턴 D.C에는 174개 대사관이 자리 잡고 있으며, 세계은행, 국제 통화 기금, 아메리카 국가기구, 아메리카간 개발 은행, 범아메리카 의료 기구의 본부가 있습니다. 무역 협회, 로비 단체, 직능 단체 등 여러 기관의 본부도 이곳에 있습니다.

워싱턴 D.C는 원래 컬럼비아 영역의 개별 지자체였는데 1871년 의회법으로 도시와 이 영토를 컬럼비아 구역이라는 하나의 단위로 합병하였습니다. 이 도시의 법적 명칭이 '컬럼비아 구역'인 것은 바로 이 때문입니다. 그 이전의 수도는 뉴욕이었습니다. 도시의 이름은 미국 독립 전쟁의 지도자이자 초대 대통령인 조지 워싱턴의 이름에서 따온 것입니다.

동영상으로 미리보는 워싱턴DC